파산절차 후 면책의 효력

파산절차 후 면책의 효력

 

파산절차 후 면책의 효력



채무와 관련된 여러 사례들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6개월 이내에 생성된 신규 부채가 총 규모에서 3할 이상을 넘어서면 신청이 불가합니다.



이 때는 모든 것을 내려 놓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는 매우 단순하게 계산된 것으로서, 실제 부모님과 동거를 하고 있지 않다거나 만일 같이 지내고 있다고 하더라도 채무자에게 형제가 있어서 공동으로 생활비를 부담하고 있는 경우, 자녀의 연령 등 여러 사유에 따라 1인분에 미치지 못하는 생계비를 보전받는 등 복잡한 해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여 임할 수 있도록 법률사무소를 통하여 면밀한 상담을 거쳐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3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평탄하고 경제적으로 큰 부족함이 없었을지라도, 단기간내에 부채가 증식하고 홀로 감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는 케이스는 생각보다 굉장히 흔합니다. 계속적으로 채권추심을 당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후에는 급여압류 등의 불상사를 맞이하게 되어서 통장압류 해지방법이 절실해지는 상황이 찾아옵니다. 오 씨는 빚도 갚으면서 생활을 유지해야 했기에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했으나 워킹홀리데이가 아닌 학생비자로 출국했기에 주당 20시간 내외만을 근무할 수 있는 규정이 있어 큰 보탬이 될 수 없었고, 현금서비스까지 돌려막기 하며 결국 4천만 원 이상의 부채가 쌓이고 나서 도저히 답이 나오지 않아 귀국을 택하고 개인회생신청방법을 알아보게 된 것입니다. 최초 여야가 전국민을 대상으로하느냐, 선별을 하느냐에 대해서 논쟁을 이어왔지만 다툼 끝에 정부에서 최종적으로 건강보험료 납입액을 기준으로 삼아 하위 88퍼센트에 해당되는 대상에만 지불을 하는 것으로 확정하였고, 많은 논란 속에서 집행이 되어졌습니다. 이에 신용회복위원회의 제도는 주로 소액 채권이 연체가 되었을 때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당장 원금을 갚을 여력이 부족하다면 회생 절차를 밟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결국 법률 상담을 통해서 이를 해소하고자 하셨고, 회생 절차를 본격적으로 밟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항목에 대해서 복합적으로 따져보아야 하는 것이 파산 절차이므로 앞서서 법률적 조력을 구하여보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질적으로 약 2년간 소규모 사업자들에게 거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해왔으므로 도산이나 폐업을 고민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때부터는 신용불량과 압류가 해제되며, 3년간 변제금을 다달이 납부하는 과정에 들어가시게 됩니다. 법원에서 인정받지 못했을 때를 차분히 따져보고 철저하게 대비를 한 덕분에 필요한 요소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고 절차를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정 형편이 어려웠던 의뢰인 김씨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바로 일을 하기 시작했지만, 교통사고가 나는 바람에 생활에 어려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유류, 가공식품 등 공업체품과 축산물, 과일 등의 농축수산물의 오름세가 지속되는 데다가 서비스 가격 역시 상향되면서 전반적인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것인데요. 먼저 회생 절차는 수입이 꾸준하게 발생되어지며 이를 미래에도 계속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여야 자격요건이 부여됩니다. 사업 실패로 인한 생계고와 재정난에 빠졌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입증하고, 서류 준비 및 진술 등에 힘을 기울인 결과 몇 차례의 보정권고가 떨어지기는 하였으나 대응을 하여 인가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법원의 까다롭고 복잡한 심리가 뒤따랐으나 가족관계와 생활고 등의 내용을 인정받아서 최저생계비에 추가생활비, 병원비 등을 인정받은 뒤 270여만원의 급여에서 39만원여의 변제금을 책정받으면서 2000만원 이상의 원금을 탕감받을 기회를 얻고 현재 2년째 이를 성실히 납부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이 점점 어려워지는 형국에 변제금을 납입하는 것은 점점 벅차졌고, 결국 폐업을 하고 추가적인 부채까지 떠안게 되면서 더이상 부채를 상환할 수도, 회생 변제액을 납부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저희를 통해서 개인회생 절차에 대한 상담 요청을 주시는 분들 가운데서도 부채에 대해 계속 변제를 하지 못하면 감금이나 폭언 등을 마주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적지 않습니다. 먼저 면책결정을 내려받기 이전까지는 후불교통카드, 하이패스, 신용카드 등의 사용이 전면 중단됩니다.



개인회생파산제도 결과적으로 면책후 개인의 채무는 모두 탕감이 되어 사라지게 되며 개인의 신용도 다시 회복되기 때문에 금융기관을 통한 여신거래 역시 모두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종 서류의 진위여부와 진술서 등의 내용을 참고로하여 인가 결정을 내리는 범원에서는 당연히 해당 내용이 부실한 경우 보정명령을 내리거나 기각결정을 내릴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